기사 메일전송
유비코, 총경제적영향 보고서 통해 ROI 265% 및 보안 침해 위험 비용 99.99% 절감 발표
  • 윤문성
  • 등록 2026-02-06 00:32:54

기사수정
  • 유비코 기술 효과성, 80% 빠른 인증과 헬프 데스크 부담 경감으로 3년간 530만달러 순현재가치 및 730만달러 총 이익 창출

현대 사이버보안 기업이자 가장 안전한 패스키 개발사인 유비코(Yubico, 나스닥스톡홀름: YUBICO)가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에 위탁해 실시한 ‘유비코 유비키(YubiKey)의 총경제적영향(Total Economic Impact™, TEI)’ 연구 결과 (https://tei.forrester.com/go/yubico/yubikeys/?lang=en-us)를 발표했다. 직원 5000명 이상의 글로벌 기업 인터뷰로 구성된 이 연구에 따르면 인터뷰 대상 고객을 기반으로 한 복합 조직이 기존 다중인증(MFA)과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피싱 방지 기능을 갖춘 유비키로 교체해 3년간 265%의 투자 수익률(ROI)과 530만달러의 순현재가치(NPV)를 달성했다.

고성능 딥페이크와 생성형 AI 기반의 갈취가 횡행하는 시대에 이번 연구는 사이버 보안의 중대한 전환을 보여준다. 기존 MFA는 현대적인 MFA 우회 공격과 소셜 엔지니어링 공격을 막기에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유비키 배포로 피싱 및 자격 증명 도용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대응 가능한 공격으로 인한 침해 비용에 대한 조직의 리스크 노출을 99.99% 줄였다.

로니 매닝(Ronnie Manning) 유비코 최고브랜드책임자는 “AI 기반 위협이 기존 인증 방법을 점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상황에서 이번 포레스터 연구는 피싱 방지 MFA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사이버 복원력의 초석이자 비즈니스 가속기임을 확인시켜 준다”라며 “유비키는 증가하는 피싱 위협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직원들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시간을 되돌려주고 보안 및 IT 팀의 부담을 덜어준다”라고 말했다.

주요 재무 및 운영 결과

6개 대형 조직의 의사결정자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재무 분석에서 기업 전반에 걸쳐 3년간 총 730만달러에 달하는 정량화된 이익이 확인됐다.

· 보안 강화(160만달러 가치): 피싱 리스크를 제거함으로써 직원 5000명의 복합 조직이 자격 증명 기반 침해의 성공 가능성을 대폭 줄였다.

· 사용자 경험 개선(220만달러 가치): 사용자는 기존 MFA와 비교해 유비키를 통해 80% 더 빠르게 인증했다. 또한 피싱 방어형 MFA로의 전환을 통해 암호 정책을 간소화해 사용자당 분기별 업데이트 시 평균 30분을 절약했다.

· 운영 효율성(170만달러 절감): 공격 조사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보안 및 ID·액세스 관리(IAM) 인력 비용 91만2000달러를 절감했다. 또한 암호 재설정 지원 요청이 사라지면서 헬프 데스크 비용 47만6000달러를 추가 절감하고 기존 MFA 비용 폐지로 32만1000달러를 절감했다.

· 비즈니스 성장(190만달러 가치): 강화된 보안이 브랜드 평판과 신뢰를 개선해 조직이 엄격한 고객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신규 비즈니스를 수주하는 데 기여했다.

포레스터가 정부 기관의 정보기술 및 사이버보안 이사에게 유비키의 재무적 영향에 대해 질문했을 때 그는 유비키는 사이버보안 태세를 강화하는 재정적으로 책임 있는 방법이라고 답했다. 또한 텔레콤 서비스의 사이버 보안 담당 수석 매니저는 유비코와의 협력 관계에 대해 유비코는 협력하기 쉬운 파트너이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규모와 속도에 맞춰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유비키를 통한 간소화된 엔터프라이즈 배포: 패스워드리스 및 제로 트러스트로의 여정

재무적 이득 외에도 본 연구는 유비키가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아키텍처로 이동하는 조직의 기반 요소 역할을 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유비키는 FIDO2/WebAuthn, 스마트 카드(PIV), OTP를 포함한 여러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레거시 시스템부터 최신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환경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연구 인터뷰에 참여한 한 기술 기업의 수석 ID 엔지니어는 “우리 CEO는 우리가 100% 피싱 방지 및 패스워드리스(passwordless)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선언했다”며 “전체 직원 라이프사이클에서 패스워드리스를 달성하고 100% 피싱 방지가 가능한 솔루션을 찾아야 했으며, 유비키가 그 조건에 부합하는 유일한 솔루션이었다”고 말했다.

조직이 이러한 결과를 더 빠르고 원활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유비코는 자본 지출을 예측 가능한 운영 지출로 전환하는 구독 모델인 ‘서비스형 유비키(YubiKey as a Service) (https://www.yubico.com/products/yubikey-as-a-service/)’를 포함한 종합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한다. 유비키 배포 및 관리를 위한 원스톱 솔루션인 ‘서비스형 유비키’는 IT 팀이 새로운 셀프서비스 주문 기능을 사용하면 최종 사용자가 직접 유비키를 주문하고 원하는 주소로 배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서비스만의 독점적인 이점으로서 유비코는 전 세계에 분산된 인력에게 다양한 등록 및 배송 옵션을 제공해 가치 실현 시간을 단축하고 전체 비용을 크게 낮춘다.

포레스터 TEI 연구 전문 다운로드 및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tei.forrester.com/go/yubico/yubikeys/?lang=en-u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유비코는 2월 24일 포레스터와 함께 웨비나를 진행해 포레스터 TEI 설문조사 분석과 유비키 도입을 검토 중인 조직에 주는 시사점을 공유할 예정이다. 등록은 여기 (https://app.livestorm.co/yubico-y/the-roi-of-phishing-resistance?utm_source=blog&utm_medium=website&utm_campaign=Brand_Forrester-TEI-MoFu_Webinar_701Wy00000TuBEf_Global)서 가능하다.

유비코 소개

유비코(Yubico, 나스닥스톡홀름: YUBICO)는 모든 사람을 위해 더 안전한 인터넷을 만드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현대적인 사이버보안 기업이다. 유비키(YubiKey)를 발명한 유비코는 최신 피싱 공격을 강력하게 방어하는 하드웨어 기반 인증의 표준을 정립하며, 계정 탈취를 막고 안전한 로그인 절차를 간소화한다.

2007년 설립 이후 유비코는 FIDO2, WebAuthn, FIDO U2F를 공동 개발하고 최초의 패스키를 도입하는 등 글로벌 인증 표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해왔다. 현재 유비코의 패스키 기술은 160여 개국에서 개인과 조직을 보호하며 온보딩부터 계정 복구까지 디지털 신원 보호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보안을 가장 중시하는 브랜드, 정부, 기관의 신뢰를 받는 유비키는 수백 개의 앱 및 서비스와 즉시 연동되어 번거로움이나 타협 없이 빠른 비밀번호 없는 접근을 제공한다.

유비코는 강력한 보안이 결코 사용하기 어려워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 회사는 자선 이니셔티브인 ‘시큐어 잇 포워드(Secure it Forward)’를 통해 위험에 처한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에 유비키를 기부하고 있다.

스웨덴 스톡홀름과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공동 본사를 둔 유비코는 타임(TIME)지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 및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가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자세한 내용은 www.yubic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 유비코(Yubico) 커뮤니케이션팀(Yubico Communications Tea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공문서 ‘AI 리더블’로 전면 전환…디지털·경제 전략 점검 서울시가 23일 2026년 신년 업무보고 3일차 회의를 열고 공문서를 AI가 즉각 이해·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는 ‘AI 리더블 행정문서’ 도입과 함께 디지털·경제·민생·청년 분야의 중점 전략을 점검했다.서울시는 이날 디지털·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AI 기반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민생 현장 사회안전망 강화를 ..
  2. 시립목동청소년센터 청소년 동행캠프…환경·힐링으로 겨울방학 채웠다 시립목동청소년센터가 지난 1월 12일부터 23일까지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동행캠프: Re Born Earth’를 운영해 환경·힐링을 주제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공백 해소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했다.서울시가 주최하는 청소년 동행캠프는 방학 기간 자녀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부담을 덜고 청소년의 전인..
  3. Microsoft, 2026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 ‘AI 파트너 시대’ 교육 솔루션 제시 Microsoft는 지난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6 대한민국 교육박람회(Education Korea 2026)’에서 ‘AI 파트너 시대(AI Partner Era)’를 주제로 한 교육 솔루션 전시 부스(주최: Microsoft, 주관: 고우넷)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AI가 교사와 학생, 관리자의 역할을 보완하며 함께 일하는 동료이자 파트너로 기능하는 교육 환경을 제시...
  4. 한국이 만든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 시스템 기준, 국제표준 됐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는 KRISO가 중심이 돼 우리나라 주도로 제안한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의 설치 및 운영 요구사항’이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국제표준(ISO 18962)으로 공식 제정·발간됐다고 26일 밝혔다. * ISO 18962: 선박 및 해양 기술 -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의 설치 및 운영 요구사항(Ships and marine technology - Installation and ope...
  5. 제이디씨파트너스, 아름다운가게와 업무 협약 체결 제이디씨파트너스(대표이사 고봉득)와 아름다운가게(이사장 박진원)는 노사 공동으로 가족참여형 사회공헌 활동 확대를 위해 1월 28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스마트빌딩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제이디씨파트너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사 공동의 정기 물품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천사) 참여체계를 구축하고, 임직원 및 가족이 함께하...
  6. 현대차, 2025년 매출 186조… 2025년 경영실적 발표 현대자동차는 29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5년 연결 기준 매출액 186조2545억원, 영업이익 11조4679억원을 기록하며 미국 관세 등 악재 속에서도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했다고 밝혔다.현대차는 2025년 연간 실적으로 도매 판매 413만8389대, 매출액 186조2545억원, 영업이익 11조4679억원, 경상이익 13조8419억원, 당기순이익 10조3648억원을 기록했..
  7. 네오팜, 자체 생산 시설·연구소 보유로 K-뷰티 시장 차별화 전략 내세워 뷰티&헬스케어 기업 네오팜(대표 김양수)은 외주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K-뷰티 업계에서 자체 공장 및 연구소 보유라는 독보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5년 상반기 기준 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ODM 빅 4’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