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병도 “90건 민생법안 처리”…청년·물가·공정경제 속도전
  • 윤문성 기자
  • 등록 2026-01-29 12:29:21

기사수정
  • 취업후학자금·먹거리 물가·산업안전 법안 본회의 통과 예고
  • 김건희 판결 두고 “제2종합특검 불가피”…대미투자특별법 협조 촉구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90건의 비쟁점 민생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청년 부담 완화와 물가 안정,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에 입법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한병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64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의 삶을 돌보는 것이 국회의 존재 이유”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한 원내대표는 먼저 고(故) 이해찬 상임고문의 별세에 대해 애도의 뜻을 밝히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우리 당의 영원한 나침판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날 본회의에서 국회법을 포함해 90건의 민생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생 입법의 핵심으로는 청년 부담 완화를 제시했다. 그는 취업후학자금상환특별법을 통해 이자 면제 대상 확대와 기간 제한 삭제를 추진하겠다며 “청년들의 재정적 부담을 근본적으로 덜어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법 개정을 통해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농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먹거리 물가 안정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공정경제와 안전 분야 입법도 강조했다. 한 원내대표는 대·중소기업상생협력법 개정을 통한 기술 탈취 근절, 하도급 대금 연동제 확대, 가맹 택시 부당 수수료 금지를 언급하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과 산재보험법 개정, 어린이놀이시설법과 학교급식법 처리를 통해 노동자와 아동의 안전, 학교 급식 종사자의 건강권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사법 현안에 대해서는 전날 김건희 씨에 대한 실형 선고를 언급하며 “전직 대통령 부부가 나란히 법적 처벌을 받는 헌정사상 초유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건희 씨가 국정을 주무른 ‘V0’ 비선 권력이라는 본질은 외면됐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여론조사 의혹 등을 포괄하는 제2종합특검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외교·통상 현안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을 향해 국회 비준 요구를 ‘국익을 해치는 발목잡기’라고 비판했다. 한 원내대표는 “미국은 행정 명령으로 대응하는데 우리만 비준이라는 족쇄로 스스로를 묶고 있다”고 주장하며,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대미투자특별법이 전략적 투자에 대한 국내 이행 근거를 마련하는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은 결과로 이재명 정부의 성공과 국민의 삶을 증명하겠다”며 남은 민생법안과 대미투자특별법 처리에 국민의힘의 전향적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공문서 ‘AI 리더블’로 전면 전환…디지털·경제 전략 점검 서울시가 23일 2026년 신년 업무보고 3일차 회의를 열고 공문서를 AI가 즉각 이해·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는 ‘AI 리더블 행정문서’ 도입과 함께 디지털·경제·민생·청년 분야의 중점 전략을 점검했다.서울시는 이날 디지털·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AI 기반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민생 현장 사회안전망 강화를 ..
  2. 시립목동청소년센터 청소년 동행캠프…환경·힐링으로 겨울방학 채웠다 시립목동청소년센터가 지난 1월 12일부터 23일까지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동행캠프: Re Born Earth’를 운영해 환경·힐링을 주제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공백 해소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했다.서울시가 주최하는 청소년 동행캠프는 방학 기간 자녀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부담을 덜고 청소년의 전인..
  3. Microsoft, 2026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 ‘AI 파트너 시대’ 교육 솔루션 제시 Microsoft는 지난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6 대한민국 교육박람회(Education Korea 2026)’에서 ‘AI 파트너 시대(AI Partner Era)’를 주제로 한 교육 솔루션 전시 부스(주최: Microsoft, 주관: 고우넷)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AI가 교사와 학생, 관리자의 역할을 보완하며 함께 일하는 동료이자 파트너로 기능하는 교육 환경을 제시...
  4. 한국이 만든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 시스템 기준, 국제표준 됐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는 KRISO가 중심이 돼 우리나라 주도로 제안한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의 설치 및 운영 요구사항’이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국제표준(ISO 18962)으로 공식 제정·발간됐다고 26일 밝혔다. * ISO 18962: 선박 및 해양 기술 - 선박용 교체식 배터리의 설치 및 운영 요구사항(Ships and marine technology - Installation and ope...
  5. 제이디씨파트너스, 아름다운가게와 업무 협약 체결 제이디씨파트너스(대표이사 고봉득)와 아름다운가게(이사장 박진원)는 노사 공동으로 가족참여형 사회공헌 활동 확대를 위해 1월 28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스마트빌딩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제이디씨파트너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사 공동의 정기 물품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천사) 참여체계를 구축하고, 임직원 및 가족이 함께하...
  6. 현대차, 2025년 매출 186조… 2025년 경영실적 발표 현대자동차는 29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5년 연결 기준 매출액 186조2545억원, 영업이익 11조4679억원을 기록하며 미국 관세 등 악재 속에서도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했다고 밝혔다.현대차는 2025년 연간 실적으로 도매 판매 413만8389대, 매출액 186조2545억원, 영업이익 11조4679억원, 경상이익 13조8419억원, 당기순이익 10조3648억원을 기록했..
  7. 네오팜, 자체 생산 시설·연구소 보유로 K-뷰티 시장 차별화 전략 내세워 뷰티&헬스케어 기업 네오팜(대표 김양수)은 외주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K-뷰티 업계에서 자체 공장 및 연구소 보유라는 독보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5년 상반기 기준 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ODM 빅 4’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